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독서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줄거리(2)

by 인동후니 2023. 10. 25.
728x90
728x170


독서 후 남기고 싶은 부분만 발췌, 기록한 일기

​​​​​​​​​​​​​​​​​​​​​​​​책 :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저자 :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독서 : 60 - 128

어떻게 하면 멘탈을 키울 수 있을까


어제 말한 것처럼 멘탈 또한 우리의 하나의 성격이기 때문에 후천적인 훈련으로 강하게 키울 수 있다.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회사에서 우리가 상사나 업무를 대하는 능력 또한 입사 초기와 다르게 많이 바뀌었을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멘탈을 강하게 키울 수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자.

우리는 어려서부터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숨겨야 한다고만 배워왔다. 사실 서양보다는 예의를 강조하는 동양의 국가들이 대부분 비슷한 환경에서 자라왔다. 하지만 감정이라는 것은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조절을 하면서 이용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멘탈력은 현재 자신의 상황을 정확히 이해하고 앞으로 어떻게 행동을 할지 와 밀접하게 이어져있다. 나의 처한 상황이 아니라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힘 같은 것이다.
간단하게 회사에서나 학교에서의 생활을 생각해 보자. 시험이나 발표 등의 장애물은 우리에게 언제든 온다. 그것을 항상 스트레스로만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그것을 성적이나 평가의 도구로 생각할 수 있는 사람도 있다. 때로는 잘못된 평가를 받을 수 있다. 그로 인한 부정적인 생각으로부터 부정적인 감정에 휩싸이는 것보다 반등의 계기나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는 사람은 성장하고 성공할 수 있다. 이 감정 자체가 화나거나 슬픈 것이 아니라는 말이 아니다. 똑같이 부정적인 감정이 느껴지겠지만 그 감정 자체를 분석하고 우리의 마인드를 컨트롤하면서 이용하는 것이다.

우리 마음속에는 항상 천사와 악마가 속삭인다. 실제로는 안 보이겠지만 어린 시절 만화에서는 많이 보았을 것이다. 대부분 천사보다는 악마의 목소리가 더 달콤하게 들린다. 당연할 수밖에 없다. 그것이 안정적이고 더 많은 것을 취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내면에는 우리의 도전을 거부하고 부정적인 태도로 만들도록 누군가 속삭인다. '실패하겠지, 어차피 넌 안될 거야'등의 부정적인 속삭임으로 인하여 우리는 아무런 시도조차 못하게 된다. 하지만 그것이 진실인가? 그저 우리의 머릿속에서 출발하게 딘 상상일 뿐이다.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고 해서 현실 자체가 부정적이진 않을 수 있다. 현실을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머릿속뿐 아니라 현실에서도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있다면 멀리하는 것이 좋다. 실패가 없다면 성장하고 성공은 있을 수 없다. 도전하는 것을 과정 자체로 받아들이는 생각이 필요하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자신감이다. 자신감은 강한 멘탈, 결단력, 압박을 이겨내는 회복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면 자신감은 어디서 오는 것일까. 내 생각은 그것은 우리의 능력과도 관계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자신 있는 일에는 자신감이 크다. 지금 내 앞에 역경과 시련이 닥치더라도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이 자신감이다. 이것은 자신이 보유한 능력을 기반으로 나오는 것이다. 끊임없이 자기를 계발하고 개발을 하면서 성장을 해야 하는 이유는 자신감을 가지기 위해서다. 타인에 의한 칭찬이 우리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 스스로가 인정할 수 있어야 자신감이 나오는 것이다. 자신감을 기르는 것은 곧 도전의 영역이다.

멘탈력이 강한 사람들은 스스로를 성장시키도록 노력한다. 새로운 능력을 익히고 기존의 능력을 갈고 닦음으로 그 능력이 자신을 인도하리라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습관이다. 그래서 우리에게 습관이 중요한 것이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했다고 하더라도 의지는 조금씩 약해질 수 있다. 의지력과 동기부여가 사라졌을 때도 습관은 우리를 행동하게 만든다. 책을 읽고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하는 등의 모든 것들은 뭔가의 목표를 가지고 시작했겠지만 뚜렷한 목표가 사라지더라도 우리를 지켜주는 습관이 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 습관은 그 사람의 가치관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해준다.

마지막으로 충동에 쉽게 이끌리면 안 된다. 우리는 미래에 어떠한 모습으로 살고 싶은지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라 움직이고 있을 것이다. 지금 조금 불편하고 힘들더라도 미래의 원하는 것을 가지기 위해서 참고 살아가는 것이다. 미래의 부자가 되기 위해서 지금 절약하고, 몸짱이 되기 위해서 지금 힘들더라도 운동을 하면서 식단을 조절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 갑작스러운 충동에 끌리다 보면 우리의 목표를 이루긴 어렵다. 매일 치킨을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할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이지 않을까. 충동에 쉽게 빠지지 않기 위해서 자신의 목표를 꾸준히 상기하면서 그에 맞는 계획을 만들어가야 한다. 목표가 너무 커서 보이지 않는다면 작은 목표를 만들어서 성취감을 느끼고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다.





728x90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