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독서

불멸의 지혜 느낀점

by 인동후니 2024. 3. 30.
728x90
반응형
728x170


독서 후 남기고 싶은 부분만 발췌, 기록한 일기​

​​책 : 불멸의 지혜
저자 : 월러스 워틀스
독서 : 6- 57

부자가 되려는 생각은 잘못된 것일까

나는 유치원생인 아들을 키우고 있지만 우리 아들에게는 경제관을 제대로 심어주고 싶은 생각을 항상 가지고 있다. 주식이나 부동산이 어떻게 움직이는지는 초등학생이 되면 조금씩 이야기를 해주려고 한다. 생각해 보면 내가 어린 시절부터 이러한 얘기들을 들어본 적은 없었던 것 같다. 집은 필수재이기 때문에 우리 가족이 살 집이 있으면 충분했고 펀드는 마이너스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예적금이 최고라고만 들었던 것 같다. 사실 그것을 들은 것이 아니라 아무런 얘기를 하지 않았었기 때문에 그런 느낌을 그저 받을 뿐이다.

사람들은 살아가는 동안 많은 것을 바라고 원한다. 원하고 바라는 것들이 쉽게 얻을 수 없는 것들이기 때문이 수도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자가 되길 원한다. 부자란 무엇일까? 돈이 많은 사람? 그럼 돈은 얼마나 남아야 하는데? 모르겠다.. 10억이 있으면 부자일까? 그보다 더 많은 100억이 있으면 부자일까? 잘 모르겠다.. 이왕이면 다른 사람보다 조금 더 가지고 싶은 것은 사람의 심리다. 부자라는 것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살수 있고 소유할 수 있는 사람을 부자라 부른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살아오면서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운 사람이 있을까? 그보다 돈을 더 많이 버는 법을 배운 사람이 있는가? 경제학과 경영학과를 다니더라도 돈을 어떻게 하면 더 벌수 있는지는 세상에 나와서 여기저기 치이면서 겨우 배울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 특성상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순간 욕심쟁이로 보인다. 그래도 함부로 부자가 되고 싶다는 말을 잘 하지 않는다.

얼마 전 뉴스에서 재미있는 친구를 한 명 보았다. 명절 휴게소에서 어떤 생각을 하는지 물어봤는데 새해 용돈을 많이 받고 싶다는 생각뿐이라고 한다. 어쩌면 이것이 우리의 기본 심리 아닐까? 다들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는 하지만 그것을 입 밖으로는 내뱉지 못한다. 이렇게라도 생각을 하면 다행이다. 그냥 부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만 하는 사람도 있고, 아무렇지 않게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도 있다.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든 그것은 그 사람이 안고 가야 한몫이다.

시선을 조금만 더 돌려보면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세상에 수많은 부자들이 있고 부자들은 자신들이 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었는지를 책이나 영상 등 다양한 방법으로 남긴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은 단지 그의 일기로만 생각할 뿐 그의 방법대로 행동하지 않는다. 살을 빼고 싶다면 운동을 해야 한다. 헬스 트레이너를 보면 몸이 정말 좋다는 생각을 한다. 그에게 물어보면 방법은 하나다. 식단을 조절하면서 운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다. 그가 특별나서 그런 것은 아니다. 어떻게 하면 몸이 더 좋아질 수 있는지 방법을 아는 것이고 그렇게 행동한 것이다.

모든 것은 마음의 차이라고 생각한다. 똑같은 것을 배우더라도 서로 다른 결과를 만들어낸다. 똑같은 것을 배우더라도 누구는 부자가 되고 누구는 변화 없는 삶을 살아간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생각하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어야 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고 부자가 될 수 있는 행동을 하면 되는 것이다. 운동을 해서 몸을 좋게 만드는 것과 크게 차이가 없다.

이때까지 우리는 방법을 몰랐다. 학교에서도 가르쳐 주지도 않았고, 사회에서도 배울 수가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탓을 하기에는 너무 많이 바뀌었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찾아볼 수 있는 사회 아닌가. 100에 100을 다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80까지는 알아낼 수 있다. 80까지는 편하게 알아보고 나머지 20은 자신의 의지에 달린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시도조차하지 않는다. 그것이 우리가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다. 사실 부자라고 표현을 했지만.. 돈에 관련된 부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 삶의 전반적인 자세이지 않을까.

콩 심은 데 콩 나나도 팥 심은 데 팥 난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에 맞는 노력을 해야 한다. 당연히 결실은 지금 바로 눈에 보이지 않는다. 씨앗을 하나 심었다고 해서 그것이 결실로 맺어지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 씨앗이 과일이 되고 곡식이 되는 것을 알고 있지 않는가.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오늘의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멸의 지혜를 읽고서  (26) 2024.03.30
불멸의 지혜 독후감  (26) 2024.03.30
그린테크 트랜지션 느낀점  (26) 2024.03.25
그린테크 트랜지션 독후감  (22) 2024.03.25
그린테크 트랜지션 후기  (23) 2024.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