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독서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느낀점(1)

by 인동후니 2023. 10. 4.
728x90
728x170


독서 후 남기고 싶은 부분만 발췌, 기록한 일기

책 :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저자 : 정주영
독서 : 4 - 65

우리 주변 환경이 우리를 만들어 간다.


다들 환경의 중요성은 알고 있을 것이다. 맹모삼천지교라고 맹자의 어머니가 맹자의 교육을 위해 세 번이나 집을 옮긴 유명한 일화가 있다.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말하는 것은 두 번 말하면 입 아플 정도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학부모들이 너무 자식의 교육에 극성이라 문제긴 하다.

유전자, 가족, 민족 등 우리를 둘러싼 많은 것들이 있다. 그 모든 것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지금의 우리가 된 것이다. 그리고 우리에게 주어진 환경의 영향을 받아 내일의 우리가 만들어지는 것이다. 그렇기에 주변 환경의 중요성을 더할 나위 없이 중요한 것이고, 유전자, 가족, 민족 등은 우리가 절대 바꾸지 못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그 조그마한 것들을 바꾸기 위해서 우리는 최선을 다하고 있는 것이다.

학창 시절에 시험을 대비하기 위해 공부했던 순간들을 생각해 보면 학원을 가던지 독서실을 가든지, 도서관을 가든지 자신이 제일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찾아다녔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영화를 보면 시험 합격을 위해서 외부와의 환경을 차단하기 위해 절방에 들어가는 모습은 쉽잖게 볼 수 있다.

긍정적인 신호를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부정적인 신호를 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한 방법이다. 긍정적인 신호는 긍정의 순환을 만들고 부정의 신호는 부정의 순환을 만들어 낸다. 우리의 지난날을 한번 생각해 보자.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지 못했거나 프로젝트에서 좋은 성과를 받지 못했을 경우 우리는 주변 환경을 탓한다. 시간이 짧았다든지 환경이 좋지 않았다든지 멤버 문제라든지.. 등등의 갖은 이유를 대면서 실패를 외부 탓으로 돌리기 바쁘다. 한번 외부로 문제의 원인을 찾기 시작하면 '나는 잘했는데'라는 생각과 함께 세상에서 가장 불행한 사람이 되고 만다.

내 주변의 신호는 모두 나를 위한 신호다. 그것이 긍정이든 부정이든. 우리는 주변의 모든 신호를 받아들여야 한다. 그것이 긍정적인 신호든 부정적인 신호든 객관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긍정적인 신호는 받아들이고 부정적인 신호는 나에게 오지 않길 차단해야 한다. 아까 말한 공부를 하기 위해 절방에 들어가는 것처럼 말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것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어차피 신은 우리에게 감당할 수 있을 만큼의 시련만 준다고 한다. 그걸 떠나서라도 우리에게 주어진 것은 모두 내가 처리해야만 한다. 나를 대신해 내 것을 해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두려워하지 말자. 두려움을 만드는 신호를 차단하고 우리가 꿈꾸는 긍정적인 미래의 신호를 받아들이자.

성장하고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재능과 노력을 잘 조합해야 한다. 사실 사람들은 자신의 가진 재능이 얼마인지를 잘 모른다. 하지만 노력은 우리가 하기에 달렸다. 노력한 만큼 결과는 달라진다. 성공의 결과는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최선을 다해서 노력을 할 때 가져갈 수 있다. 우리를 평가하는 시스템이 어떻게 되었든 그건 은 우리가 먼저 고려할 사항이 아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말인 '진인사대천명'이라는 말처럼 최선을 다한 뒤 결과를 하늘에 맡겨보는 것은 어떨까. 건강이 안 좋아서 조금만 읽었지만 시크릿과 비슷한 내용의 결인 것 같다.

728x90
그리드형